본문 바로가기

금융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금리 잘 받는 방법

사회생활을 하는 많은 분들이 은행 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핵심은 '저금리'로 대출을 받는 겁니다. 대출이 1%만 상승하더라도 체감하는 이자는 생각보다 큽니다. 그래서 준비한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금리 잘 받는 방법!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 가산금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시장금리는 경기 동향, 금융 사정을 반영하여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은행 대출을 받을 때 시장금리가 2%, 가산금리가 2%라면 총 4%의 금리로 대출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시장금리는 할인받을 수 없지만, 가산금리는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적는 글은 가산금리를 최대한 할인 받는 법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할인 요소는 몇 가지가 있는데 아래의 요소에 하나라도 해당되시면 은행을 방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대출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두 가지


# 1. 신용등급 관리


대출을 저금리로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소로는 현금서비스, 카드론가 있습니다. 아무리 현금이 급해도 현금 서비스는 지향하는게 좋으며 현금서비스로 떨어진 신용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시일이 필요합니다.


# 2. 연체


요즘은 모든 비용을 자동 이체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비, 관리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비용 납부를 계속 잊고 있다가 이체된 적이 있는데요, 이 때 신용등급이 떨어져 은행 대출 거부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리 소액이어도 연체는금물입니다.


# 3. 승진


본인이 마이너스 통장을 보유하고 있고 승진을 했다면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초기 통장을 만들었을 때와 연봉이 꽤 차이가 난다면 가산금리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 대출 별 금리할인 법


# 1. 디딤돌 대출


디딤돌 대출은 기본적으로 20~30년동안 원금을 할부상환하는 방식입니다. 3년동안 청약 저축 72만원을 들어두었다면 0.2% 금리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0.2%라고하면 금액이 적어보이지만 이를 30년 동안 모으면 756만원이라는 큰 금액이 나옵니다.


# 2. 할부상황 대출


직장인과 아파트 담보대출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금액을 바로 마련할 수 없어 20~30년짜리 할부상환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금리 할인을 위해서는 주거래 은행 급여 이체, 신용카드 사용실적, 자동이체 건수 관리 등 여러 가지 실적을 미리 쌓아두면 금리 우대를 받을 때 유리합니다.


# 3. 일시상환 대출


임대사업을 하는 분들은 대출기간이 10년짜리여도 1년마다 연장을 해야 합니다. 연장을 할 때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하고 시세가 확연하게 올랐다면 해당 감정가를 바탕으로 대출을 연당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금리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은행은 언제 방문하는게 좋을까?


최근에 주택 대출로 인해 은행을 여러 차례 방문했는데요, 대출창구 직원들은 손님이 없어도 업무로 인해 바쁜 경우가 많습니다. 하물며 손님을 응대하고 있을 때는 말할 것도 없겠죠? 가급적이면 이들이 여유있는 시간대에 방문하는 게 여러모로 좋은 답변을 들을 수 있으며 그 시기는 매월 둘 째 주, 셋째 주 평일 화, 수, 목요일입니다.


지금까지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금리 잘 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금리는 나의 자산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챙길 수 있는 부분은 꼭 챙겨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